본문 바로가기
  • 여행하고 먹는 즐거운 콘지의하루
프로그래머의 프로그래밍 이야기/Android Programming

안드로이드 앱 개발로 애드몹(애드센스) 수익 가능할까?

by 콘지 2022. 7. 3.

안녕하세요,

저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고,

10개 정도의 앱을 출시하면서 느꼈던 점들과 

광고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도 한번 같이 이야기해볼까합니다!

 

 

목차
1. 못믿겠으니 수입 공개해봐 
2. 광고 수익으로 먹고살기 가능한지?
3.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 팁

 

 

사실 저는 임베디드 개발자였는데,

대학생때부터 취미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배포해왔었는데요!

10개중에 6~7개는 한달에 5달러도 안나오는 앱이였습니다.

그런데, 한개가 대박이 나서 수익을 경험했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수익에 대해서 말씀 드려볼께요! 

 

1. 못믿겠으니 수입 공개해봐 

그전에 수입 공개를 안하면 믿지 않으시니 간단히 수입 공개 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애드몹(애드센스) 광고

그리고 인앱결재로 한달에 300~400정도가 들어왔었던거 같아요.

한달에 천만원 정도씩 들어왔었던거 같고, 2년정도 그렇게 벌었답니다.

 

 

2.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해서 광고로 먹고 살수 있어 ?

결론만 말씀드리면, 불가능하다! 입니다. 

다음은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릴께요! 

 

2.1.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사이클이 매우 빠르다.

-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개발하기도 매우 쉽고, 타겟이 전세계기 때문에

- 인기많은 어플리케이션은 한달이면 아류작들이 몇십개씩 나옵니다.

 

2.2. 구글의 규제가 매우 심하다.

- 구글은 처음 배포할때는 애플과 다르게 "응 수고했고 마켓에 올려줄께:)" 라고 합니다만,

- 앱이 인기 많아지게 되면 계속 압박 및 규제가 들어오게 됩니다.

- 이런 규제들을 매번 대응하기가 저는 엄청 힘들었어요(결국에 마켓에서 내려가게 됩니다).

 

2.3. 수입의 불균형

- 잘되는 앱을 만들었고, 앱으로 돈을 많이 번다고 해봅시다!

- 그게 영원히 지속될까요? 언젠가는 그에 준하는 앱을 또 만들어야 되는데

- 저는 거기서 실패했습니다. 아무리 만들려해도 만들어지지 않더군요..

 

3.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 팁

팁이라고 할것 까진 없습니다만,

안드로이드 개발을 처음 하시는 분이나, 항상 배포의 문앞에서 포기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한마디 드리겠습니다!

 

3.1. 적어도 수입을 얻고 싶다면 실사용자가 만명은 넘어야 된다

- 티스토리도 일방문자가 만명은 되야 100만원 정도 들어온다고 하더군요

- 앱도 마찬가지입니다. 앱의 다운로드 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실사용자가 만명은 되야, 앱으로 돈을 만질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

 

3.2. 쩌는 아이디어가 있다? 무조건 성공할까요?

- 저도 항상 자기 전에 아이디어 브레인 스토밍을 하고 아이디어를 적어놨었어요!

- 내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다른 사람들이 쓰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 노력해서 만들어도 아무도 써주지 않는다면 그것보다 슬픈게 있을까요 ?

 

3.3. 인기순위를 잘 보자!

- 그럼 무엇을 만들라는거야 라고 하실수 있어요

- 하지만 가장 좋은 참고 자료가 있다면요 ? 그것은 바로 앱스토어의 순위 마켓입니다!

- 똑같이 베끼라는게 아닙니다. 어떤 앱이 인기가 많고 사용자들에게 필요한지 먼저 검색을 해보시라는거에요!

- 정말 필요한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3.4.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전세계가 타겟이다!

- 제 친구들이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싶다고 하면 항상 하는말이 있습니다.

- "아무리 필요없는 아이디어라도, 전세계 사람들을 타겟팅으로 앱을 만드는거니 누군가는 쓸꺼야"

- 네 맞습니다. 그렇다고 3.2처럼 아무거나 만들라는건 아니구요!

- 하고 싶은 말은, 미리 포기하지말라는 말입니다!

- 대한민국 5천만이 다쓰는 앱은 못만들지만, 전세계 인구 60억 중에 1퍼센트만 쓰게(6천만)는 만들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앱을 만들라는거야 만들지 말라는거야! 라고 생각하실꺼에요

결론적으로 드리고 싶은말은!

앱 개발은 환영합니다 하지만 대박앱하나 만드셨다고 전업을 하시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옛날에 학부생때 교수님이 하신 말씀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요

"너네는 좋은 시대에 태어났다, 카페에 가서 노트북 하나로 앱 하나만들어서 수억을 벌 수 있는 시대니까"

네, 일은 일대로 하고 앱 만들어서 수억 챙기자고요 ㅋㅋㅋ

 

그럼 오늘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좋은 하루 되세요 :) 

 

반응형

댓글